네이버 ‘실검 종료’ 그 후.. 사람들의 반응은?

네이버의 실검 서비스 종료.

실검 서비스의 종료에 대한 논란.

강유진 인턴 기자
작성 2021.02.28 22:36 수정 2021.03.07 15:38


네이버 로고. (Wikimedia Commons)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와 모바일 네이버 홈의 검색차트 판을 2021년 2월 25일에 종료하였다. 16년간 운영된 실검(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가 사라져 버린 것이다.


네이버의 실검은 네이버에서 검색량이 급증한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2005년 5월부터 시작된 실검 서비스를 두고 많은 말이 오가곤 했다.


네이버의 실검은 재난 상황, 각종 이슈 그리고 여론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하며 서비스의 존속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매크로 조작과 함께 상업적 및 정치적 이용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며 실검 조작 의혹이 끊이지 않았고 네이버의 실검은 신뢰성에 타격을 입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네이버는 실검 서비스를 개편해왔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라는 명칭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변경했으며 이후 급상승 검색어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또한, 전체·연령대별·시간대별 차트를 제공하며 서비스를 세분화하였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 맞춤형 차트를 제공하기도 했다.


선거 기간에는 실검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네이버는 실검 서비스의 종료를 알리게 되었다. 


네이버 모바일 버전에는 검색차트 판이 없어지고 PC 버전에는 날씨 정보가 대체하였다. 대신 네이버는 '데이터랩(네이버의 또 다른 서비스)'을 고도화하여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다.


16년간 지속한 네이버의 실검 서비스가 종료된 후, 사람들의 반응은 어떨까?


23세의 한 대학생은 실검 서비스는 진작에 없어져야 했다는 본인의 생각을 밝히며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구글처럼 검색 포털 창이 단순해지는 트렌드에 맞춘 변화라고 생각이 든다. 오히려 검색 포털 창의 역할을 하려면 실검으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 스스로 정보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은 실검에 의존하여 정보를 얻는 과정을 당연시 여겼다. 정보를 스스로 찾는 연습은 계속해서 정보가 많아지는 이 사회 속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일이다. 실검 종료는 이와 연결된다고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23세의 다른 한 대학생은 실검 서비스 종료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하며 인터뷰에 응해주었다.


“실검 서비스 폐지가 결정적으로 정치적 그리고 상업적 문제와 연관되어 이루어진 것을 알고 있다. 다만, 서비스 종료가 답이었을까? 실검 서비스는 문제점보다 이점이 너무나 많았고 그 이점은 너무나 강력했다. 솔직히 사람들은 실검을 통해 많은 정보와 이슈를 알게 되었고 이것이 오히려 정치와 사회 등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실검은 정말 큰 역할을 했다. 뉴스를 일일이 찾아보지 않는 요즘 사람들에게 실검은 뉴스의 축소판이었다. 또한, 실검이라는 서비스가 무수히 많은 정보 속에서 길잡이 역할을 해주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사람들은 여러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실검 서비스 자체에 대한 논란뿐만 아니라 실검 서비스의 종료에 대한 논란도 발생하는 상황이다.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기사내용 하단부) (898X100)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뉴스>의 모든 저작물은 [저작자표시 URL포함-변경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청소년을 위한 고민상담소] 건강이 최우선!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을 나오면서 한 말은? 파고다(?)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박지후⭐
[24.04.13.] 제2대 종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국청소..
[24.04.13.] 제9대 관악구 청소년 자치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
엥? 금일이면 금요일까지 아니에요???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김노은⭐
단군 : ???? 뜻으로 나라를 세웠건만....
네가 '자기야 미안해.' 했잖아? 환승연애 이딴 거 안 나왔어 [알쓸신톡..
"한 시간 지나면 환승도 못 해요" [알쓸신톡 EP.01]
토론하다가 통영 바로 내려갈 뻔;;; [알쓸신톡 EP.01]
[청소년을 위한 고민상담소] 기록하는 습관의 중요성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이케다 타카토⭐
Q: ?????가 추운 이유는? A: '더 위'가 없으니까
위드유스 6기 기자단 소개 - 이연수
다섯 가지 감각엔 식감...촉감...더보기
위드유스 6기 기자단 소개 - 유지현
???:친구들이 저보고 힉힉호무리래요;;;
[청소년을 위한 고민상담소] 아직 꿈을 찾는 청소년들에게
위드유스 6기 기자단 소개 - 이설빈
저는 자면서 걸어다녀요! 우린 그걸 ???이라고 부르기로 했어요
너 내 도...도도독(청소년의원 ver.)
위드유스 6기 기자단 소개 - 양다영
제15대 청소년의원 발대식 및 의원연수(24.02.24) #대한민국청소년..
"동의? 어 보감~"... 그게 뭔데?
?? : 호랑이 앞에서 바이올린 켠 썰 푼다
E-mail의 E는 Energy? Easy? E(?)nternet?
탈북민 출신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 '티모시 조(Timothy Cho)'와..
유튜브 NEWS 더보기

당산SKV1 youtube L

2024년 4월 23일

루카스 박수복 예술가

박수복 화백, 안견기념사업회 3대 이사장 취임| TJB 대전·세종·충남뉴스

2025 APEC 정상회의는 반드시 경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