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

포스코홀딩스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달성했다. 사진=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달성했다. 사진=포스코홀딩스

[포인트데일리 이호빈 기자]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현대제철 3위 동국제강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일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발표했다.

지난 1월 3일부터 2월 3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01만15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현대제철, 동국제강, KG스틸, 포스코엠텍, KG ETS, 휴스틸, 동국산업, 세아제강, 한국특강, 동양철관, 동국S&C, 고려제강, 한국선재, 아주스틸, TCC스틸, 대한제강, 금강철강, 경남스틸, 한국주강, 한국철강, 하이스틸, 유에스티, 세아특수강, 동일산업, 조선선재, 한국주철관, 영흥, 부국철강, 동일제강 순이었다.

브랜드 평판지수.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 평판지수.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3882 미디어지수 47만58 소통지수 43만4218 커뮤니티지수 50만1595 시장지수 301만6433 사회공헌지수 1만2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만8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0만4147과 비교해보면 5.56% 상승했다.

2위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7836 미디어지수 33만5477 소통지수 32만9461 커뮤니티지수 22만7510 시장지수 54만3624 사회공헌지수 1만9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만48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만3233과 비교해보면 30.89% 하락했다.

3위 동국제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8만1141 미디어지수 18만8915 소통지수 18만107 커뮤니티지수 27만5671 시장지수 14만6050 사회공헌지수 6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만83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8만5646과 비교해보면 10.89% 하락했다.

4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5만4180 미디어지수 11만8845 소통지수 12만549 커뮤니티지수 34만1547 시장지수 9만6407 사회공헌지수 30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만460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8만3716과 비교해보면 6.27% 하락했다.

5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9만971 미디어지수 20만7646 소통지수 19만3338 커뮤니티지수 13만1941 시장지수 3만8010 사회공헌지수 3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만53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2만6005와 비교해보면 63.5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35만1294개와 비교하면 14.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06% 하락, 브랜드이슈 13.95% 하락, 브랜드소통 13.01% 하락, 브랜드확산 31.55% 하락, 브랜드시장 5.37% 상승, 브랜드공헌 21.0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