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원장의 비민주적 회의 진행?... 뒷말 '무성'
범대위 일부 참석자, “상생하는 방향으로 가야... 집회가 능사 아냐”
'화형식' 등 과격시위 예고에 “시대착오적”, “포항 이미지 훼손” 비판 잇달아
포항시민들, “명분 잃은 시위, 이해 안 돼”
포항시, 중재 역할 포기?... 범대위 회의에 포항시 공무원 참석, 또 다른 논란 부를 듯

포스코센터 앞 시위 장면 [사진=포스코범대위] / 이미지 사진(작은 사진은 포스코 본사)
포스코센터 앞 시위 장면 [사진=포스코범대위] / 이미지 사진(작은 사진은 포스코 본사)

[폴리뉴스 권택석 기자(=경북)] ‘최정우 퇴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강창호, 이하 범대위)’가 지난 5월 16일 포항시 해도동 사무실에서 집행위원 회의를 열고 포스코 포항 본사 앞에서 대규모 규탄집회를 열기로 결정, 5월 29일 이를 구체화하는 집행위원장 회의를 개최해 6월 15일 오후 3시 경북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시민 1만여 명이 참여하는 ‘총궐기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5월 16일 회의에는 기존 범대위에 각 읍면동 개발자문위원회, 이통장협의회 등에 이르기까지 집행위원 40여 명이 참석했다.

그런데 이날 회의에서 강창호 위원장과 일부 위원들이 시위 강행을 고집하면서 결국 이러한 결정이 나오게 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또한, 구체적 행동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부 위원들은 최정우 회장의 화형식과 참수식 집행마저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나 포스코와의 상생협력을 요구한 일부 개발자문위원장들은 “포스코홀딩스가 합의한대로 포항으로 이전했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설치된 이상 앞으로 포스코와 상생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집회는 능사가 아니며 포항시와 시민들을 위해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반론을 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주장은 일부 강성 위원들의 드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날 강창호 위원장은 일부 강성 집행위원들의 지지를 기반으로 포스코 본사 앞 궐기대회를 강행하는 것으로 직권 선언하고는 박수를 유도해 투표 없이 독단적으로 '의결'로 결론지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강창호 위원장은 “집행위원 투표를 건너뛴 독단적 결정이 아닌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부분의 집행위원들이 찬성해 순조롭게 의결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참석했던 한 위원은 강 위원장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참석자들 중 상당수가 집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한 개발자문위원은 “범대위에서 총궐기대회 때 주민들을 최대한 많이 동원해달라고 하는데 이미 포항시민 상당수가 포스코 문제에 대해 피로감이 높은 상황이라 걱정부터 앞선다”며,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범대위의 이런 결정을 전해 들은 한 시민은 “지금이 60~70년대도 아니고 화형식, 참수식이 웬 말이냐?”라며, “일부 강경세력들의 시대착오적 행위가 포항의 이미지를 심각히 훼손시키고 있다”고 힐난했다.

또 다른 시민은 “범대위가 작년 2월 스스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주소만 이전해 달라고 해놓고는 포스코홀딩스가 합의대로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도 포항에 설치되니까 이제 와서 이를 뒤집고 인력과 시설의 이전까지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미 명분 잃은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범대위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거기에다 이러한 상황을 방치한 포항시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기업하기 좋은 도시’는 헛구호에 불과한 것인지 포항시의 범대위·포스코 간 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의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지어 범대위를 뒤에서 조종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는 말까지 흘러나오는 판국이다.

이와 더불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등 포항의 미래가 달린 중대사를 포스코의 협조 없이 달성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란 말도 곳곳에서 들린다.

현재 이차전지 특화단지나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다른 지자체들과는 확연하게 대조적인 행태를 보이는 포항의 모습이 너무 낯설다는 얘기도 많다.

한편, 당시 범대위 회의에 포항시 공무원들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파장이 예고돼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