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경영권 승계에 목매는 국내 유통업계...“국내 ESG에는 ‘G'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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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경영권 승계에 목매는 국내 유통업계...“국내 ESG에는 ‘G'가 없다”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4.04.30 14: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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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통시장에서 'G(투명한 지배구조)'를 찾기란 쉽지 않아
유통업계 내 ‘승계’ 작업에 대해선 세간의 관심 ↑
국내 기업들, ‘승계’보다도 ‘주주환원’에 기업들이 힘써야 할 것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ESG경영(지속가능경영)의 목표는 말 그대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있다.

이에 국내에선 환경오염 및 생태계 보호와 더불어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 등엔 비교적 적극적인 실천이 이어지고 있다. 즉, 국내 기업들은 ‘환경’과 ‘사회’에 엄격한 기준을 세우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경우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향한 움직임은 해외에 비해 매우 더디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국내 유통업계 내 승계구도가 가장 인기 있는 화제라는 것만 봐도, 국내 유통시장에서 'G(투명한 지배구조)'를 찾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국내 유통업계엔 ESG경영 중 'G'가 없다. [사진= 픽사베이]
국내 유통업계엔 ESG경영 중 'G'가 없다. [사진= 픽사베이]

30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유통업계 내 ‘승계’ 작업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국내 유통 대기업의 오너일가 후계자들은 점차 그룹 내 중요 보직으로 이동하는 등 경영일선에서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다.

신유열 롯데지주 글로벌전략실장(전무),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 김동환 빙그레 사장,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 등의 승진 여부는 그야말로 업계 내 ‘핫 토픽(화젯거리)’이다.

그런데 국내에선 오너 일가의 승계 밑그림을 파악하는 것이 왜 그리도 중요한 문제인가?

지배구조관련 기관에 따르면 이는 국내 자본시장의 역사적 배경과 관행에 따른 결과로 여겨진다.

실제로 미국 자본시장의 경우 ‘경영’과 ‘소유’의 분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으나, 국내는 보편적으로 ‘오너’가 곧 ‘최대주주’를 의미한다. 이에 따른 문제는 소액주주의 권리가 위축된다는 점이다. 미국의 경우 소액의 지분을 보유하더라도 주주권 강화를 위한 소송을 제기해 승소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이에 미국 기업의 경우 배당 등 ‘주주환원’ 대해 신경을 매우 기울인다. 경영자의 경영 능력도 ‘얼마큼 지분을 많이 보유하느냐’가 아닌 ‘주주의 몫을 늘리는 수익 모델을 얼마나 잘 개발하느냐’에 있는 것이다.

반면 국내 시장은 주식 보유 목적이 배당이 아닌 단기 매매차익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 가치를 올리고 ‘빠른 성장’을 하는데 목적이 있었기에 배당보다는 ‘재투자’가 우선시 되어 온 것이다.

하지만 투명한 지배구조가 ‘지속가능경영’의 중요한 한 축인 만큼, 이제는 ‘승계’보다도 ‘주주환원’에 기업들이 힘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 디스카운트(국내 기업의 주가가 외국기업의 주가에 비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 현상이 심화되는 것은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에도 제동이 걸리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에 한 지배구조 관련 기관 관계자는 30일 <녹색경제신문>에 “국내 기업의 경우 미국과 비교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철저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 때문에 주주환원에도 특별히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이와 같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거래위원회 및 한국거래소 등 정부 및 관련 기관에서 '기업 벨류업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 중이다.

이와 같은 움직임을 통해 향후 유통업계 내에서도 '승계'보다는 '경영자의 참된 경영능력'이 주목받길 소망한다.

서영광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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