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된 美 볼티모어항구 다리[로이터=연합뉴스]
붕괴된 美 볼티모어항구 다리[로이터=연합뉴스]

컨테이너선과의 충돌로 무너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항 교량 붕괴 사고(26일)에 대한 철거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또 관할 메릴랜드주도 재건작업에 필요한 긴급자금을 연방정부에 신청했다.

이와는 별도로 미국 전역을 뒤흔든 이번 사고의 원인에 대한 조사작업도 진행 중이다.

워싱턴포스트(WP), USA투데이, CNN 방송, APㆍ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는 28일(현지시간) 미 당국이 교량 잔해 제거 등을 위해 크레인을 실은 대규모 바지선을 이동시키고 있으며 이날 오후 항구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작업은 미 해군 인양부대가 주도하고 있으며 투입되는 장비는 최대 1000t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크레인 데릭 바지선, 최대 4백t 작업 능력을 가진 회전 크레인 바지선 등이다.

선박 충돌에 붕괴된 미국 볼티모어주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릿지[AFP 캡처]
선박 충돌에 붕괴된 미국 볼티모어주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릿지[AFP 캡처]

인양부대는 물속에 있는 교량 부분을 제거하고 인양하는 것을 지원할 예정이다.

메릴랜드주는 이와 별개로 철거 및 재건 작업에 필요한 긴급자금 6000만달러(810억원)를 연방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교통부 연방고속도로국은 요청을 받은 직후인 이날 오후 지원방침을 바로 밝혔다.

이 지원은 초기 비용을 위한 것이며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추가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교통부는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붕괴 잔해 제거와 교량 재건에는 모두 20억달러(2조7000억원)가 들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이 전했다.

  달리선박이 볼티모어항 다리를 붕괴시킨 장면. 사진=블룸버그통신  
  달리선박이 볼티모어항 다리를 붕괴시킨 장면. 사진=블룸버그통신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 상당 부분은 보험사가 부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금은 수십억달러가 될 것으로 보이나 사고를 일으킨 컨테이너선이 가입한 보험사는 여러 재보험사에 연동돼 있어 특정 보험사가 파산할 가능성은 낮다고 CNN은 보도했다.

영국 로이즈 보험사의 브루스 카네기-브라운 회장은 CNBC 인터뷰에서 "잠재적으로 사상 최대의 해양 보험 손실이 될 것처럼 느껴진다"라면서 "우리는 이것이 상당히 큰 보험 청구가 될 것이라는 예상 속에서 자원을 배치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구조당국은 전날 교량 붕괴로 인한 실종자 6명 중 2명의 시신을 인양했다. 이들의 시신은 교량 중간 부분에 있던 픽업트럭에서 잠수부에 의해 발견됐다.

나머지 실종자들의 시신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곳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붕괴된 교량 잔해를 먼저 치워야 할 것으로 구조당국은 보고 있다.

이와 별개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원인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사고를 일으킨 컨테이너선인 달리 호에 탑승, 전자 장치에 수록된 정보와 서류 등을 확보하고 선장 및 선원들을 면담했다.

한편 백악관 국가경제위는 전날 공급망 교란 태스크포스(TF)를 소집해 볼티모어 항구 폐쇄가 지역 및 국가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볼티모어 교량 붕괴 현장[로이터=연합뉴스]
볼티모어 교량 붕괴 현장[로이터=연합뉴스]

<원문 참고: https://www.washingtonpost.com/dc-md-va/2024/03/28/baltimore-key-bridge-collapse-updates/

https://www.usatoday.com/story/news/nation/2024/03/28/baltimore-bridge-collapse-live-updates-thursday/73127977007/

https://edition.cnn.com/2024/03/28/business/who-ends-upholdingthebagfor-the-baltimore-bridge-collapse/index.html

https://apnews.com/article/baltimore-bridge-collapse-a41073d33d08125b41c292b14b899d0a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3-28/us-provides-60-million-in-emergency-funds-for-baltimore-bri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