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몰아붙인다" "노동후진국" "으름장"
사설로 尹정부 비판했던 한겨레·경향신문
2일자 1면 하단 광고엔 정반대 내용 실려
"尹정부 업무개시명령 적극 지지합니다"
일간지 1면 하단 광고 최고가 6105만원
네티즌 "광고는 못참지" "돈엔 이념없네"

ⓒ1면 지
ⓒ아침 1면 신문, 한겨레, 경향신문 캡처

윤석열 정부의 화물연대 파업 강경대응을 사설 등으로 비판해오던 한겨레와 경향신문이 1면 광고엔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환영한다"는 광고를 게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1면 하단 광고는 지면 광고 중에서도 고가의 광고로 조·중·동의 경우 해당 광고 한 개당 6105만원의 비용이 요구된다.

5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지난 2일자 경향신문과 한겨레 지면 1면 하단 광고에 "729만 중소기업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개탄하고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환영한다"는 광고가 게재됐다. 

광고주는 중소기업단체협의회(회장 김기문)로 해당 광고는 국내 10대 일간지인 경향신문·한겨레를 포함해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한국일보·국민일보·서울신문·세계일보에도 1면 하단 광고로 실렸다.

해당 광고에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는 불법이자 자신들의 이익만을 챙기는 무책임한 집단 이기주의적 행동에 불과하다" "정부는 산업현장의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를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 "산업현장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집단운송거부에 동참하고 있는 다른 업종의 운송거부자에 대해서도 조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것을 요청한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정부의 화물연대 파업 강경대응을 두고 언론의 논조라고 할 수 있는 사설을 통해 강력히 비판해왔다.

한겨레는 지난달 29일 <[사설] 초유의 업무개시명령 발동, 교섭은 명분 쌓기였나>, 지난 1일 <[사설] ‘안전’ 대책 언급 없이 ‘불법’ 으름장만 놓는 정부>, 지난 4일 <[사설] ILO 공문도 아랑곳않는 윤 대통령, ‘노동후진국’ 될 판> 등의 사설을 통해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지난달 30일 <노조 몰아붙이기만 하는 정부, 파업권 보장은 말뿐인가>, 지난 1일 <화물연대 파업에 아예 안전운임제를 없애겠다는 대통령실>, 지난 2일 <지하철 이어 철도도 노사 합의, 화물만 왜 대화 안 하나>, 지난 4일 <ILO 개입까지 부른 윤석열 정부의 화물연대 강경 대응> 등의 사설을 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이런 논조임에도 이에 반하는 광고를 실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광고는 못 참지" "돈 앞에는 이념이 없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커머스갤러리 신교근 기자 / cmcglr@cmcglr.com

저작권자 © 커머스갤러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