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히 오르는 기온…식중독 유발하는 의외의 식품 4

과일, 채소, 밀가루 등

과일과 채소를 씼고 있는 여성
과일과 채소도 잘 씻어서 먹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낮 최고 기온이 서서히 오르면서 초여름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6월부터 석 달은 식중독이 가장 빈발하는 기간이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음식 조리 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음식은 충분히 익힌 뒤 차가운 음식은 5도 이하, 따뜻한 음식은 60도 이상에서 보관하다가 내놓아야 한다.

식은 음식은 충분히 재 가열해서 먹는 게 안전하다. 통념상 어패류나 육류 등 자칫 상하기 쉬운 식품들이 요주의 대상. 하지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료에 따르면 식중독 위험이 높은 뜻밖의 식품들도 있다.

◇과일, 채소

오렌지나 멜론처럼 껍질을 먹지 않는 과일도 깨끗이 씻어야 한다. 써는 과정에서 껍질에 있던 식중독균이 과육에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추 등 잎채소는 말할 것도 없다.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식초를 탄 물에 5분 이상 담가 소독하는 게 좋다. 씻은 뒤 상온에 방치하면 식중독균이 다시 번식한다. 식중독의 많은 부분이 과일과 채소 때문에 발생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밀가루

바싹 건조한 가루지만 살균한 식재료가 아니다. 수확한 밀을 제분하는 과정에서 여러 미생물들이 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물론 밀가루 음식을 굽거나 끓이는 과정에서 박테리아 등 병원성 세균들은 사멸한다. 따라서 익히지 않은 밀가루나 반죽을 맛보는 것은 금물이다.

◇싹 채소

콩나물 등 싹 채소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재배한다. 세균들이 좋아하는 환경이다. 따라서 싹 채소를 충분히 데치거나 제대로 익히지 않고 먹으면 살모넬라, 대장균, 리스테리아균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달걀

닭의 분변에 있는 살모넬라가 껍질에 묻어있을 수 있다. 달걀을 만졌을 땐 물과 비누로 손을 잘 씻고 다른 식재료를 만져야 교차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 달걀을 깰 때 껍질이 미세하게 섞이기 쉬우므로 달걀이 들어간 요리는 충분히 익혀 먹는 게 안전하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