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부터 여름쯤’ 이뤄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앞두고 정부 해양 방사능 조사 확대

신윤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4 07:55:23
  • -
  • +
  • 인쇄
정부, 후쿠시마 원전사고 4년 뒤부터 해역 방사능 조사 시작해
이달부터 조사정점 7개 추가해 52개로 확대…격월 주기도 학대
▲후쿠시마 원전. /연합뉴스
[매일안전신문=신윤희 기자] 일본 정부가 올해 봄이나 여름부터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가 해양 방사능 조사를 강화했다.

 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전국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을 이달부터 전년에 비해 7곳 추가해 조사하고 있다.

 해수부는 2015년부터 우리 연안해역을 대상으로 해양 방사능 조사를 실시해 왔는데, 그동안 지속적으로 조사정점과 조사주기를 확대해 왔다.

 조사정점은 2019년 32개에서 2020년 39개로, 지난해 45곳으로 는 데 이어 이번에 52개로 확대됐다. 격월 단위의 조사정점도 2020년 10곳이던 것이 지난해 22곳으로, 올해 29곳으로 늘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진도, 완도노화, 완도소안, 여수거문, 울산정자, 진해만, 거제도남안 7개 정점은 전문가 자문과 지자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확정됐다. 서남해역의 주요 수산물 생산해역과 해류의 유입경로 등이 고려됐다.
▲해양 방사능 조사정점. /해양수산부
 이번 조사 정점과 주기 확대는 윤석열정부 국정과제인 ‘풍요로운 어촌, 활기찬 해양’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 중의 하나라는 게 정부 공식 입장이다. 방사능 검사 등 안전한 수산물의 공급체계 구축과 지난해 7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해양 방사능 감시체계 확대와 관련 정보 투명 공개 원칙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최근 일본 정부가 지난달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후쿠시마제1원전 방류 방안을 논의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해안 방사능 조사를 시작한 것도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 4년 이후부터다.

 일본 언론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관련, 설비공사 완료와 원자력규제위원회의 공사 후 검사를 거쳐 봄부터 여름쯤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도현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인 원칙으로 하여 국내 방사능 감시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관련 조사·분석 결과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정보 서비스의 품질관리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저장탱크가 가득 차는 시기를 고려해 2023년 봄부터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후쿠시마 제1원전 앞바다에 방류하겠다고 2021년 4월 발표한 적 있다.


 부산겨레하나, 부산민중연대 등 30개 시민단체는 지난 2일 부산 동구 초량동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바다는 일본 방사능 오염수의 하수구가 아니다”면서 오염수 방류 계획에 반발했다.

 이들은 “2011년 역사상 최악의 인재인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흘러나온 핵 오염수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면서 “그 독성에 대한 것은 수많은 연구로 밝혀진 바 있다”고 지적해다.

 

[저작권자ⓒ 매일안전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윤희 기자 신윤희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HEADLINE

PHOTO NEWS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