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국 단위 첫 ‘대한민국 지적측량 달인’ 뽑는다
상태바
국토부, 전국 단위 첫 ‘대한민국 지적측량 달인’ 뽑는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3.06.06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예선 거쳐 선발된 공무원 등 총 31개팀 출전
△시도별 지역예선 경진대회(경기)./출처=국토부
△시도별 지역예선 경진대회(경기)./출처=국토부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이달 8일부터 경남 창녕군에서 ‘2023년 전국 지적측량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지금까지 지적측량 경진대회는 측량업무 담당 공무원과 측량수행자를 대상으로 각기 개최해왔다.

그러나 이번 경진대회는 시⋅도별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된 공무원과 측량수행자(한국국토정보공사, 이하 LX)가 동시에 참여하는 첫 전국 단위 경진대회다.

전국 17개 시·도와 13개 LX지역본부를 대표해 총 31개 측량팀(3인 1조, 93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별 측량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AI 전자평판, T/S(각·거리 일괄 관측·계산 장비), 인공위성 기반 실시간 GNSS(범지구 위성항법시스템) 등의 첨단 측량 장비로 관측하며, 공정한 평가를 위해 관련분야 교수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현장에서 평가한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적측량 기술을 평가해 높은 점수를 획득한 6개 팀(공무원 및 LX공사 각 3개팀)을 ‘대한민국 지적측량 달인’으로 선정 시상(대상, 최우수, 우수)한다.

한편, 경진대회 기간 중에는 측량기구의 역사와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측량기구 변천사 전시회’도 열릴 예정이다.

박건수 국토무 국토정보정책관은 “선발된 우수인력은 지적측량의 적정 여부를 판단하는 중앙지적위원회의 조사 측량자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