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적인 인생관

여러분들은 어떤 인생관을 가지고 계시는지요? 저는 언제, 어느 때나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뛴다.’는 인생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인생관 탓인지 저는 아무리 어려운 경우를 당하더라도 한 번도 포기한 적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낙관적인 인생관이지요.

사람은 언제나 희망에 넘쳐야 합니다. 희망이 넘치는 사람은 모든 일이 밝아지고 의욕에 차 있기 때문에 행복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는 일도 훨씬 더 능률적으로 해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절망적인 분위기에서 벗어나서 항상 희망이 넘치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요?

맑고 밝고 훈훈한 표정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속이 밝아야 합니다. 현실에 대해 낙관적인 해석을 하는 것. 또는 앞으로 일어날 낙관적인 일을 상상하는 것으로도 마음은 밝아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인 사람은 행동이 경쾌하고 쾌활합니다. 그리고 행동이나 동작에서도 어두운 기색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언어 습관을 항상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쓰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어떤 상황에 대한 해석을 비관적으로 말하지 않습니다.

둘째, 미래의 일에 대하여 낙관적인 점을 강조합니다.

셋째, 과거의 일 중에 어두웠던 점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넷째, 전체적인 대화 분위기를 밝고 즐거운 방향으로 끌고 갑니다.

다섯째, 다른 사람의 단점보다 장점에 치중하여 얘기합니다.

여섯째, 화제를 늘 맑고 밝고 훈훈한 내용으로 이끌어 갑니다.

일곱째, 심각한 문제는 가급적 가볍게 얘기하고 넘어갑니다.

여덟째, 대화 도중에 웃음소리가 자주 터지도록 유도합니다.

아홉째, 상대방의 비관적인 대화 유도에 휩쓸리지 않도록 합니다.

열 째, 항상 맑고 밝고 훈훈하며 명랑하게 얘기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점에 유의하면서 대화하는 습관을 익히면 차츰 우리의 대화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인 방향으로 바뀔 것입니다. 낙관적인 사람이 호감을 얻습니다.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얻는 것만큼 더 큰 비결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어두운 것을 피하고 보다 밝은 것을 취하려는 본성이 있습니다. 또 절망 적인 것보다 희망적인 것을 더 요구합니다.

첫 인상을 사람들이 다들 좋아하는 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표정은 항상 ‘매우 밝음’ 이었습니다. 그 밝은 표정으로 주위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었지요. 그러나 이 여인이 10살 때 고아가 됐다는 걸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한 끼 식사를 위해 혹독한 노동을 해야 했던 어린 시절, 소녀는 돈을 땀과 눈물의 종이 조각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소녀에게는 남들이 갖지 못한 자산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낙관적 인생관으로 어떤 절망 적인 상황에서도 비관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엄마가 되어 여섯 자녀 중 한 아이가 숨을 거뒀을 때도 “아직 내가 사랑 할 수 있는 아이가 다섯이나 있는 걸” 이라고 말했습니다. 남편이 다리를 못 써 휠체어 인생이 됐을 때, “불구인 나를 아직도 사랑하오?” 하고 묻자, 여인은 웃으며 말했습니다. “내가 언제 당신의 다리만 사랑했나요?” 이 여인이 바로 미국 제 32대 대통령 프랭크린 루스벨트의 부인, 미국인이 가장 호감 가는 퍼스트레이디로 꼽는 엘리너 루스벨트입니다.

한창 정치활동을 왕성 하게 하던 루스벨트는 39세 때에 갑자기 소아마비로 인해 보행이 곤란해져 다리를 쇠붙이에 고정시키고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 했습니다. 절망에 빠진 그가 방에서만 지내는 것을 말없이 지켜보던 아내 앨리너 여사는 비가 그치고 맑게 갠 어느 날 남편의 휠체어를 밀며 정원으로 산책을 나갔습니다.

“비가 온 뒤에는 반드시 이렇게 맑은 날이 옵니다! 당신도 마찬가지예요! 뜻하지 않은 병으로 다리는 불편해졌지만 그렇다고 당신 자신이 달라진 건 하나도 없어요! 여보! 우리 조금만 더 힘을 냅시다!” 아내의 말에 루스벨트가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나는 영원한 불구자요! 그래도 나를 사랑하겠소?” “아니 여보! 그럼 내가 지금까지는 당신의 두 다리만을 사랑했나요?”

아내의 이 재치 있는 말에 루즈벨트는 용기를 얻었습니다. 장애인의 몸으로 대통령이 되어 경제공황을 뉴딜정책으로 극복했고,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아내의 낙관적인 말 한 마디가 남편의 인생을 결정합니다. 삶이란 선물입니다. 이왕이면 우리 모두가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정열적으로 뛰는 낙관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살면 어떨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월 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키워드
#언어의 습관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