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민간공항의 무안 통합 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하지만 무안군은 절대 이전 반대 입장만을 대변해 주민 의향조사나 여론조사, 공론의 장 마련 등 적극 행정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난달 14일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을 호소한 이른바 ‘큰절 담화문’ 발표 이후 기존 절대 반대 움직임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났다. 전남도사회단체연합회 등을 중심으로 지역 시민사회가 광주 군·민간공항 무안 통합이전 등을 촉구하면서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전남사회단체연합회는 지난달 24일 ‘광주 군공항 이전 바로알기 도민강연회’를 열고 광주 군공항 이전 공론화에 나섰다. 이날 강연회에서 정기영 세한대 교수는 무안공항의 만성적인 적자구조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국내·국제선을 통합해 무안공항을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 전남도는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 주장에 대해 팩트체크에 나서는 등 공세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도는 최근 국방부가 입법예고한 군공항 이전 특별법 시행령 제정안과 관련, 이전 주변 지역 의무적 지원사업 포함 등을 건의하는 등 법적 제반사항 개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반면 지난 2019년부터 군공항 이전 반대 주민과 조직에 28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무안군은 요지부동이다. 김산 무안군수는 김 지사와의 면담도 거부한 채 대다수 군민이 원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절대 반대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무안군의 지원을 받고 있는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대책위’도 도청 앞에서 천막집회를 하고 있다.

현재 지역사회 여론은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에 따른 지역발전 가능성에 무게가 실려 있다. 무안군도 군민들의 정확한 민심 파악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