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도시바람길숲 조성 ‘시동’ 외 (3월29일 종합)

 

주요 군정

1. 음성군, 도시바람길숲 조성 시동

 

군정 소식

2. 음성군, 장애인·노인 전동보조기기 보험 가입 시행

3. 음성군, 학교급식·로컬푸드 직매장 납품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 잔류농약 검사 연 300건 목표 추진

4. 음성군, ‘신중년! 상상대로 맞춤형 생애설계 찾기수강생 모집

5. 대한어머니회 음성군지회, ()음성군장학회에 장학금 기탁

6. 음성군 축산식품과, 농촌 일손돕기로 구슬땀

7. 음성군 도시과, 농촌 일손이음 봉사 참여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8. 은찬종합건설, ()금왕장학회에 300만원 기탁

9. ()대소장학회,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10. 대소면 출향인사 박순배 씨, 지역 인재 양성에 솔선수범해

- 대소장학회 장학금 500만 원 기탁

11. 감곡면농촌지도자연합회, 연시총회 개최

 

 

1. 음성군, 도시바람길숲 조성 시동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4년간 국도비 65억을 포함 총 100억의 예산을 투입해 도시바람길숲을 조성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3월에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으며, 올해에는 5억 원의 예산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5년부터 순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시바람길숲은 도심의 미세먼지 저감과 열섬현상 완화를 위한 사업으로, 군은 혁신도시 주변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외곽 산림의 차고 신선한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여 대기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바람길숲은 바람생성숲, 연결숲, 디딤·확산숲으로 구성된다.

 

바람생성숲은 도시 외곽의 산림과 녹지이며, 연결숲은 생성숲에서 만들어진 찬 공기의 이동통로로 가로수, 하천변 등 띠녹지에 해당한다.

 

또한 디딤·확산숲은 미풍 생성 역할을 하는 도시 내 거점 숲으로 공원, 도시숲이 해당한다.

 

장기적으로 바람생성숲-연결숲-디딤·확산숲이 연결되도록 바람길숲을 구성해 찬 공기 기능을 도심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배치가 필요하다.

 

이에 군은 바람길 분석을 통해 최적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주민설명회와 전문가 자문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성공적인 사업이 추진 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조병옥 군수는 "이번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을 통해 깨끗하고 신선한 바람을 도심권으로 유입해 군민들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 음성군, 장애인·노인 전동보조기기 보험 가입 시행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오는 41일부터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전동보조기기 보험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장애인·노인 등이 전동 보조기기 운행 중에 발생하는 사고 피해를 보상해 주는 제도로, ‘음성군 장애인·노인 등을 위한 전동보조기기 보험가입 및 지원 조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원 대상은 음성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등록 장애인 또는 노인 중 전동보조기기(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이용자로, 군에서 일괄 보험 가입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타 지역으로 전출 시 자동 해지 된다.

 

보장 금액은 사고 당 2000만원 한도로 본인부담금 5만원이 발생하며, 청구 기간은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이다.

 

다만 제3자에 대한 대인·대물 배상책임 보험이므로 운전자 본인의 신체 상해 및 전동보조기기 손해는 보장하지 않는다.

 

조병옥 군수는 장애인·노인 전동보조기기 보험가입 지원을 통해 이동 약자의 경제적 부담이 많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함께하는 복지 음성을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3. 음성군, 학교급식·로컬푸드 직매장 납품농산물 안전성 검사 강화

- 잔류농약 검사 연 300건 목표 추진

 

음성군은 올해 학교급식 납품 식재료와 로컬푸드 직매장에 판매하는 농산물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군에서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납품되는 농산물 100, 지역 농협에서는 로컬푸드 직매장 납품농산물 200, 연중 총 300건의 농산물 시료를 각각 군 농업기술센터 안전성 분석실에 의뢰해 잔류농약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잔류농약 검사 결과, 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농산물에 대해서는 즉시 폐기 및 출하 정지 조치를 한다.

 

또한 생산 농가의 부적합 재발 방지를 위해 농약 안전 사용관리 교육을 하고, 해당 농가 생산 농산물은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실시하는 생산단계 안전성 조사가 우선 시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속해서 증가하는 로컬푸드 직거래 소비에 발맞춰 소비자들의 먹거리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지역민들과 학생들의 안전한 먹거리 보장을 위해 생산자와 유통·관리를 책임지는 모두가 힘을 모아 소비자가 인정하는 먹거리 순환 체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4. 음성군, ‘신중년! 상상대로 맞춤형 생애설계 찾기수강생 모집

- 음성군·건국대 글로컬캠퍼스 LIFE2.0 사업

 

음성군은 초고령화 사회 대비 백세시대의 신중년을 위한 신중년! 상상대로 맞춤형 생애설계 찾기프로그램 수강생을 45일까지 모집한다.

 

신중년! 상상대로 맞춤형 생애설계 찾기프로그램은 음성군과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LIFE2.0사업(광역지자체 연계형)으로, 인생 백세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재무·건강·관계 변화를 이해해 대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맞춤형 생애 설계(찾기·확장·공유) 탐색, 3대 건강(육체적경제적정신적) 수명 연장과 함께 평생 취업 시대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맞춤형 생애설계 찾기 프로그램은 40세 이상 음성군민 누구나 선착순 접수할 수 있으며, 모집인원은 15명이다.

 

수강 신청 방법은 음성군 금빛평생학습관 방문 또는 전화(043-871-4924)로 신청 가능하다.

 

교육과정은 413일부터 518일까지 토요일 오전 9~12시 금빛평생학습관에서 5회 진행된다.

 

박민순 평생학습과장은 고령사회에서 백세시대를 대비하고, 미래를 상상대로 설계할 수 있는 신중년들을 위한 맞춤형 생애 설계 프로그램에 많은 분이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5. 대한어머니회 음성군지회, ()음성군장학회에 장학금 기탁

 

대한어머니회 음성군지회(지회장 김태순)29일 음성군청을 방문해 ()음성군장학회(이사장 조병옥)에 장학금으로 100만 원을 기탁했다.

 

김태순 지회장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지역 청소년들이 학업에 매진해 꿈을 이루는데 회원들의 작은 정성을 보태고 싶다고 기탁의 뜻을 밝혔다.

 

조병옥 ()음성군장학회 이사장은 따뜻한 마음으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장학금을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학생들이 학업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한어머니회 음성군지회는 여성의 경제사회문화적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로, 여성운동뿐만 아니라 불우이웃을 위한 봉사, 보훈 가족에게 위문품을 전달 등 지역사회를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지난해 장학금 기탁에 이어 이번 음성군장학회 장학기금은 회원들의 회비로 마련됐다.

 

6. 음성군 축산식품과, 농촌 일손돕기로 구슬땀

 

음성군 축산식품과(과장 박천조) 직원들은 29일 영농철 인력난을 겪고 있는 복숭아 과수 농가를 찾아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축산식품과 직원 15여 명은 삼성면 천평리 소재 복숭아 생산 농가를 방문해 복숭아 꽃봉오리따기(적뢰) 작업과 농산부산물을 정리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해당 농가는 일할 사람이 부족해 걱정이 있었는데 군청 직원들의 일손이 큰 도움이 됐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일손 돕기에 참여한 직원은 농번기를 맞아 농촌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 보람을 느꼈다앞으로도 지속해서 농촌일손돕기를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7. 음성군 도시과, 농촌 일손이음 봉사 참여

 

음성군 도시과(과장 이재규) 직원 17명은 30일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이면 한 농가를 방문해 비닐 깔기 등 농촌 일손이음 봉사활동 했다.

 

이번 일손 돕기는 농번기를 맞이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도시과 직원 대부분이 참석해 휴일도 잊은 채 구슬땀을 흘렸다.

 

이날 일손을 지원받은 농가주는 농번기에 많은 인력이 필요한 비닐 깔기 작업을 도와줄 일손을 구하기가 어려워 걱정하고 있었는데 일손이음 봉사에 흔쾌히 참여해 주셔 많은 도움이 됐다현업으로 바쁜 중에도 지역 주민을 위해 나서준 직원분들께 감사하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재규 도시과장은 지역 농가가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8. 은찬종합건설, ()금왕장학회에 300만원 기탁

 

()금왕장학회(이사장 여용주)29일 은찬종합건설의 김영근 대표(음성군 바르게살기협의회장)로부터 금왕읍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기금 300만 원을 기탁받았다고 밝혔다.

 

김영근 대표는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이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목표를 이뤄 지역사회의 주역이 되길 바란다금왕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의 꿈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여용주 금왕장학회 이사장은 지역사회를 위한 장학금을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금왕읍 교육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내실 있는 활동을 꾸준히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은찬종합건설은 탄탄한 기술력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건축, 토목 등 폭넓은 분야의 건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기탁을 비롯해 다양한 공헌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9. ()대소장학회,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대소장학회(이사장 김영호)29일 대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소면 발전을 이끌어 갈 인재들을 대상으로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소장학회는 대소면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고 있는 면민 또는 면민의 자녀로서 중·고등·대학교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311일까지 장학생 신청서를 접수했다.

 

아울러 장학생 선발위원회와 이사회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장학생 28명을 최종 선발했다.

 

올해 장학금 지급액은 중학생 50만원, 고등학생 100만원, 대학생 200만원으로, 이날 수여식에는 장학회 이사·감사와 후원위원회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총 28명의 학생에게 3800만원의 장학증서(장학금)를 전달했다.

 

김영호 이사장은 대소장학회 장학생으로 선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오늘이 디딤돌이 돼 선발 학생들이 대소면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소장학회는 2018년 설립해 올해까지 장학생 130여 명을 선발하고, 17천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지역 인재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향후 장학기금 10억 원 조성을 목표로 면민, 재경면민회, 기관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장학금 후원하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대소장학회 활성화를 위해 후원의 밤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10. 대소면 출향인사 박순배 씨, 지역 인재 양성에 솔선수범해

- 대소장학회 장학금 500만 원 기탁

 

대소면(면장 조재순)29일 대소장학회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대소면 출향인사 박순배 씨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써달라며 대소장학회(이사장 김영호)에 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박순배 씨는 후배들이 학업에 정진하고 바른 인성을 지닌 참 인재로 성장해 지역 발전을 이끌어가길 바란다앞으로도 꾸준한 고향 사랑 실천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나눔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이사장은 미래를 이끌어 갈 지역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일이 지역사회 발전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기탁해 주신 장학금은 대소면 지역 인재 육성에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조재순 대소면장은 대소면 인재 육성을 위해 공헌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앞으로도 대소면 장학회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순배 씨는 대소면 삼정리에서 태어나 대소초를 졸업, 충북대 약대를 거쳐 현재 서울 세연약국 대표 약사로 재직 중이며, 그간 지역 인재 육성과 저소득층을 위해 대소장학회 장학금 4000만원과 연탄 1만장을 기탁하는 등 지역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11. 감곡면농촌지도자연합회, 연시총회 개최

 

감곡면농촌지도자연합회(회장 윤병도)29일 감곡면행정복지센터에서 기관장을 비롯한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시총회를 열었다.

 

이날 총회는 면정 홍보 사항 전달과 2024년 사업계획수립 등 자체 안건 토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중부내륙철도 지선 유치를 위한 음성군철도대책위원회 지원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윤병도 농촌지도자연합회장은 이상기후 등으로 어려운 농촌의 현실에도 감곡면 농업은 발전해 왔다행정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지역 농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범택 감곡부면장은 지역 농업의 선도자로서 지역 농업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회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지역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권익 보호로 주민이 행복한 감곡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